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UE5] 캐릭터 어트리뷰트 설정
    UE5 2025. 1. 6. 13:11

    어트리뷰트 세트(Attribute Set)

    • 단일 어트리뷰트 데이터인 GameplayAttributeData의 묶음
    • GameplayAttributeData는 하나의 값이 아닌 두 가지 값으로 구성되어 있음
      • BaseValue : 기본 값. 영구히 적용되는 고정 스탯 값을 관리하는데 사용
      • CurrentValue : 변동 값. 버프(Buff) 등으로 임시적으로 변동된 값을 관리하는데 사용
    • 어트리뷰트 세트의 주요 함수
      • PreAttributeChange : 어트리뷰트 변경 전에 호출
        • 어트리뷰트 값 변경 가능
      • PostAttributeChange : 어트리뷰트 변경 후에 호출
        • 어트리뷰트 값 변경 불가능. 읽기만 가능(로그용)
      • PreGameplayEffectExecute : 게임플레이 이펙트 적용 전에 호출
      • PostGameplayEffectExecute : 게임플레이 이펙트 적용 후에 호출
    void UABCharacterAttributeSet::PreAttributeChange(const FGameplayAttribute& Attribute, float& NewValue)
    {
    	if (Attribute == GetHealthAttribute())
    	{
    		NewValue = FMath::Clamp(NewValue, 0.0f, GetMaxHealth());
    	}
    }
    
    void UABCharacterAttributeSet::PostAttributeChange(const FGameplayAttribute& Attribute, float OldValue, float NewValue)
    {
    	if (Attribute == GetHealthAttribute())
    	{
    		ABGAS_LOG(LogABGAS, Log, TEXT("Health : %f -> %f"), OldValue, NewValue);
    	}
    }
    • 어트리뷰트 세트 접근자 매크로
      • 많이 수행되는 기능에 대해 매크로를 만들어 제공함
    #define ATTRIBUTE_ACCESSORS(ClassName, PropertyName) \
    	GAMEPLAYATTRIBUTE_PROPERTY_GETTER(ClassName, PropertyName) \
    	GAMEPLAYATTRIBUTE_VALUE_GETTER(PropertyName) \
    	GAMEPLAYATTRIBUTE_VALUE_SETTER(PropertyName) \
    	GAMEPLAYATTRIBUTE_VALUE_INITTER(PropertyName)
        
    ATTRIBUTE_ACCESSORS(UABCharacterAttributeSet, AttackRange);
    ATTRIBUTE_ACCESSORS(UABCharacterAttributeSet, MaxAttackRange);
    ATTRIBUTE_ACCESSORS(UABCharacterAttributeSet, AttackRadius);
    • ASC는 초기화될 때 같은 액터에 있는 UAttributeSet 타입 객체를 찾아서 등록함
    const UABCharacterAttributeSet* AttributeSet = ASC->GetSet<UABCharacterAttributeSet>();
    if (!AttributeSet)
    {
        ABGAS_LOG(LogABGAS, Error, TEXT("ABCharcterAttributeSet not found!"));
        return FGameplayAbilityTargetDataHandle();
    }
    
    FHitResult OutHitResult;
    const float AttackRange = AttributeSet->GetAttackRange();
    const float AttackRadius = AttributeSet->GetAttackRadius();

     

     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