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E5

[UE5]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최적화

검정색필통 2024. 12. 26. 17:36

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를 위해 고려할 최적화 요소

 

[일반적으로 최적화시 고려할 사항]

  • 불필요한 액터의 리플리케이션 옵션을 끄기
  • 액터에 맞는 최적의 업데이트 빈도(Frequency)와 우선권(Priority) 설정
  • 연관성(Relevancy)을 위한 최적의 조건 설정
  • 프로퍼티 리플리케이션의 조건 설정
  • 필요시 휴먼(Dormancy) 상태의 설정
  • 데이터 크기의 양자화 (FVector_NetQuantize)

[기타 심화 주제]

  • 구조체 데이터 전송의 최적화 설계 (NetSerialize)
  • 프로퍼티 리플리케이션의 푸시 모델 설정
  • 필요시 빠른 배열 자료구조를 사용한 데이터 전달 (FFastArraySerializer)
  • 빠른 리플리케이션 엔진의 교체 (ReplicationGraph, Iris)

 

[NetSerialize 데이터 설계]

네크워크로 전송할 구조체 데이터를 직접 설계해 보내고 싶은 경우에 유용

  • 데이터 양을 최소화할 수 있음
  • 데이터가 자주 바뀔 때 유용하게 활용
  • 플래그를 설정해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건너뛸 수 있음
  • 정수 데이터로 변환해 크기를 줄일 수 있음